대방고시학원 대방고시학원로고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공무원 채용 한눈에 보기

초보가이드
  • D-221년 9급국가직시험 2021-04-17
  • D-8621년 7급국가직시험 2021-07-10
  • D-5121년 지방직 9급 공개경쟁 2021-06-05
  • D-5121년 서울시 9급 공개경쟁 2021-06-05

수험 자료실

게시판 뷰
2020 지방직 보건연구사 무가산점 3개월만에 합격
작성자 nacyb12 수험번호 ****
지역 해당없음 직렬 보건연구사
안녕하세요 3개월 공부해서 2020 지방직 보건연구사 무가산점으로 최종합격하였습니다.

식품과 전공이었기 때문에 보건학과 역학은 아예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을 했고, 그나마 아는 게 미생물학 정도였습니다.
저는 3개월동안 3번의 시험에 응시를 했는데요. 한번을 경기도를, 나머지 두번은 지금 합격한 지역에서 시험에 응시하였습니다. 
한달 정도 공부한 후에 그냥 맛보기로 제 지역의 시험에 응시를 했는데 거의 보건학과 역학 교재의 내용만 완벽히 숙지하면 다 맞출 수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보건학은 반복을, 역학은 이해를 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1. 보건학
안진아 교수님 수업을 들었고. 강의는 기본만 들었습니다. 한달안에 1회독이 목표였기 때문에 하루에 3~4강의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보건학 내용이 많기도 했고 전혀 모르는 내용이였기 때문에 반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많아 1회독 하는데에 시간이 걸릴 뿐더러 잊어버리는 내용이 많아서 수첩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앞장은 빈칸을 만들어서 문제를 만들고 뒷장에는 그 빈칸의 정답을 적었습니다. 

가령,  [임신중독증의 3가지 증상은?(빈칸)] 을 앞장에 적고 답은 그 뒷장에 적어서 틈이 날때마다 계속해서 반복하여 암기하였고, 저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시험 2주 전에는 안진아 교수님이 지필하신 공중보건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여 문제를 풀었고, 문제를 풀면서 미흡했던 부분을 채워나갔습니다.

2. 역학 
역학 또한 안진아 교수님의 기본 강좌만 수강하였습니다. 보건학 2단원과 겹치기도 하고, 계산문제가 많아서 이해만 한다면 왠만한 문제는 다 풀 수 있었습니다. 안진아 교수님께서 설명을 잘 해주셔서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었고, 간혹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저만의 언어로 해석하여 이해하여 메모하면서 익혔습니다. 

역학은 이해만 한다면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응시한 지역은 교재만 충실히 학습해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경기도 시험을 쳐 본 저의 의견으로는 경기도는 심화 강의까지 수강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경기도는 기본 강의로는 많이 부족합니다.)  

3. 미생물학
미생물학 공부가 제일 어려웠는데요. 정보도 없고, 강의도 없고, 내용도 너무 방대했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조금 힘들었습니다. 
브룩의 핵심 미생물학 교재로 공부를 했고, 시간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서울시 미생물학 시험지를 참고해서  특히 많이 나오는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면서 요약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아시다피시 해석본이라서 해석이 어색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노트를 필수적인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4. 기타
저는 8월에 졸업하자마자 집에 와서 시험을 바로 준비하였습니다. 하루에 많으면 12시간, 적어도 10시간은 공부를 했었고 주말에도 쉬지 않고 공부했습니다. 처음 한달은 너무 즐겁게 공부해서 힘든 줄 모르고 한 것 같습니다. 근데 그 이후에는 체력에 너무 딸리더라구요. 그래서 마지막에는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었습니다. 공부하는 시간이 아깝더라도 운동 꼭 하세요 정말요. 마지막에 버티기 힘듭니다. 

저는 1교시, 2교시 이렇게 시간을 정해놓고 공부를 했는데요. 집중이 잘 되는 날에는 70분 공부하고 5분 정도 쉬면서 공부를 했었고, 공부하기 힘든 날이면 50분으로 집중시간을 줄여나가면서 융통성 있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수험기간이 길어지면 힘들어지는 것은 나 자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 관리는 정말 필수적으로 하시고, 멘탈도 챙겨가면서 수험생활 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배너 타이틀


Close